고양시의회 수도권 북서부를 잇는 마지막 연결 고리, 국도대체우회도로 39호선 관산~벽제 조속 개통 촉구

  • 등록 2025.04.29 19:3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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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특례시 김민숙 의원 제294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인사이드피플 김재윤 기자 | 고양특례시의회 김민숙 의원(원신, 고양, 관산)은 4월 28일 열린 제29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수도권 북서부를 잇는 마지막 연결 고리’인 국도대체우회도로 39호선 관산~벽제 구간의 조속한 개통을 강력히 촉구했다.

 

국도대체우회도로 39호선은 충남 부여에서 경기 의정부까지 약 213km를 연결하는 국가 간선도로로, 수도권 서북부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핵심 도로망이다. 고양특례시 구간 중 토당동에서 관산동까지의 9.3km 구간은 이미 2021년 12월 개통되어 하루 평균 5만여 대가 이용 중이나, 잔여 구간인 관산동에서 벽제동까지의 6.4km는 여전히 단절된 상태다.

 

김 의원은 “고양특례시 덕양구, 특히 관산동과 벽제동을 중심으로 한 ‘국도대체우회도로 39호선 관산~벽제 구간’의 조속한 개통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라고 발언하며, 해당 구간이 단순히 지역 도로 확장 차원이 아닌 “수도권 서북부 전체를 아우르는 광역 수송 축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 강조했다.

 

김 의원은 “관산, 벽제 지역은 그간 대중교통 접근성 부족과 간선도로 미연결로 인해, 출퇴근 시간마다 극심한 정체에 시달려”왔다며, “통일로는 대표적인 병목 구간으로, 출퇴근 시간대 고질적인 정체로 인해, 파주, 양주 등 인접 지역 교통흐름까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고양시 자체 조사 자료를 인용하며 설득력을 더했다. 김 의원은 “관산동의 관측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은 2022년 하루 24,931대에서, 2023년도 29,530대, 2024년도 31,437대로 지속적으로 증가한 반면, 화정동의 관측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은 2022년 20,008대, 2023년 18,658대, 2024년 17,938대로 점점 더 원활한 통행흐름이 나타나고 있다”라고 말하며, “이는 국대도 개통 이후 인근 교통 수요가 50% 가량 흡수, 분산”된 효과임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국토부는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국도대체우회도로 관산~벽제 구간을 반영할 것, ▲서울지방국토관리청과 고양시는 토지보상비 부담 등 행정 이견을 조속히 해소할 것, ▲고양시는 ‘지역 교통 개선’이 아닌 ‘국가적 필요도로’로서 전략적으로 접근할 것” 등 3가지 의견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벽제~관산 국대도 개설 문제는 단순히 관내에 도로를 하나 더 개설하는 문제가 아니”라고 하며, “단절된 도로를 조속히 연결하여 지역 주민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도시의 미래를 설계하는 국가적 차원의 중대한 인프라 정책임을 우리는 분명히 직시해야 한다”라며 조속한 개통 필요성을 강조하며 발언을 마무리했다.

김재윤 ns@insidepepp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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