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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50돌 현대百 “이제 100년 기업 도약”


15일 창립 50주년을 맞는 현대백화점그룹이 창립 반세기를 넘어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서울 압구정동 아파트 상가 슈퍼에서 시작한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해 재계 2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은 회장은 14일 창립 50주년 기념사를 통해 “우리 그룹의 50년 역사를 한 줄로 압축한다면 과감하고 열정적인 도전의 연속”이라며 “우리는 이제 반세기 동안 축적된 힘과 지혜를 바탕으로 100년 그 이상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새로운 역사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어 “기업의 성장과 사회적 가치 추구가 선순환될 수 있도록 사회공헌과 상생협력 활동을 진정성 있게 유지하면서 친환경 가치를 창출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백화점그룹 50년사’도 발간했다. 지난 1971년 금강개발산업으로 출발해 2000년 사명을 현재의 현대백화점으로 바꿨다. 창립 초기 현대그룹 임직원들의 복지와 단체급식 등을 주로 담당하다가 1975년 서울 강남 개발과 함께 압구정동 아파트 단지 상가 내 슈퍼마켓 운영권을 맡으며 유통사업에 뛰어들었다. 1985년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을 개점하며 문화·예술 콘텐츠를 앞세운 ‘문화 백화점 전략’을 선보였고, 이후 백화점 사업을 크게 확장했다. 2001년에는 TV홈쇼핑 사업권을 획득하며 온·오프라인 유통사업의 양대 성장 축을 마련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2010년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이 되겠다는 비전을 담은 ‘비전 2020’을 선포했다. 이후 대규모 투자와 인수합병에 나서며 유통, 패션, 리빙·인테리어를 3대 축으로 하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종합생활문화기업으로 재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그룹 매출은 창립 첫해 8400만원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20조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재계 순위(자산 기준)는 21위를 기록했고 그룹 전체 부채 비율도 48.2%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사회와 선순환하며 공동의 이익과 가치를 창출하려는 노력도 기울여오고 있다. 2006년 ‘현대백화점그룹사회복지재단’을 세워 미래 세대의 주역인 아동 복지 향상에 힘쓰고 있으며, 각 계열사 특성에 맞는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올 초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의 미래 청사진을 담은 비전 2030을 발표하고 오는 2030년 매출 40조원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역량을 강화해 ‘미래 세대에 신뢰와 희망을 주는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도 함께 내놨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앞으로 사회적 가치에 대한 재투자를 확대해 지속성장이 가능한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미래 세대에는 희망을 제시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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