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피플 편집국 노승선 기자 |
“4차산업 인공지능 시대 1% 가능성에 도전하는 멋진 청춘!”제목으로 모교인 구미고등학교 대회의실에서 재학생 1, 2학년 대상으로 지난 2일(목) 오후 동문 선배 전문인. 초청 진로 특강을 실시하였다. 강의 전 책 “마음챙김 지금 이 순간 존재하기” 300권(540만원)을 후배들에게 기부하고 한명 한명 사인회를 했다.
변상해 교수(구미고 3회 졸업, 서울벤처대 상담학과, 한국청소년보호재단 이사장) 강의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은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며 우리 사회를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이제 기계라는 문명의 이기에 의존하지 않는 현대인의 삶을 상상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다.
변상해 교수 서울벤처대 상담학과 . 한국청소년보호재단 이사장
우리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지금까지 살아왔다. 네모난 학교, 네모난 교실, 네모난 책상, 네모난 지우개, 네모난 자동차, 네모난 침대, 네모난 식탁, 네모난 집, 네모난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사회에 살아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란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생물학, 물리학 등의 경계가 없어지고 정보통신 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 시대를 뜻한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 계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컴퓨터 공학 및 정보기술의 한 분야로써,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조지메이슨대학교 타일러 카우언 교수는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세계가 둘로 나뉘며, 기계와 교감이 없는 사람은 노동시장에 뛰어들지 못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토머스 프레이 다빈치 연구소 소장은 2030년까지 현재 지구상에 존재하는 직업의 약 50퍼센트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클라우드 슈밥 교수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약 71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200만 개의 일자리가 생성될 것이라고 하였다.
AI 변호사인 ‘ROSS'는 1초에 10만 건에 사건 문서를 분석할 수 있다. 세계 최초로 로펌에 취직해 로스쿨을 갓 졸업한 변호사 초년생들이 주로 담당하는 판례 수집 및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AI 로봇 샤오니 의사 면허시험(360점 합격선을 넘어 456점)에 합격하였다.
변상해 교수가 (서울벤처대 상담학과, 한국청소년보호재단 이사장) 지난 2일 구미고등학교 대회의실에서 재학생 1.2학년 대상으로 동문 선배 전문인 초청 진로 특강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
변 교수는 이날 강의에서 ‘모든 것은 변한다. 그리고 변화는 늘 현재 진행형이다’. 미래는 인공지능을 지배하거나, 인공지능 로봇이 인간을 지배할지도 모른다.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던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바둑 대결처럼, 4차 산업혁명의 주산물인 인공지능은 생각보다 많이 성장했고, 실생활에 적용될 만큼 큰 발전을 이룩해 나가고 있다.
1%의 가능성은 100% 현실이 될 수 있다. 처음에는 1%의 가능성밖에 보이지 않지만, 1%의 가능성 속에 자신을 믿고 신뢰하고 도전하면, 99%의 불가능한 환경이 100% 현실이 된다.
1%의 가능성에 도전해 성공한 사람들이 있다.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 자연스러운 한국인 중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캡틴 손홍민, 박지성 선수, 김연아 선수, 현대 정주영 회장, 삼성 이병철 회장, 조수미(성악가), 이소연(국내 최초 우주인), 김범수(카카오 의장), 강영우 박사(미국 정책 차관보)
성공한 사람들 연구 결과 “1만 시간의 법칙” 즉 1만 시간에 노력이 있었다. 한 가지 일을 1만 시간(1일 3시간 10년) 동안 꾸준히 노력하고 땀 흘린 사람들이 성공하였다. 1%의 가능성에 도전한다는 것은 창의적인 사람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창의성은 도전이요, 모험이다. 인생은 무한한 가능성을 향해 나아가는 희망의 길이다. 1%의 가능성이라고 땅에 묻어 두지는 않았나요? 자신의 꿈이 너무 작다고. 지금 1%의 가능성밖에 없다고…. 꼴찌 해도 괜찮다. 부족해도 괜찮다. 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 나에게 주어진 환경에서. 1%의 가능성만 보이면 도전해보자! 꿈 쟁일 청춘 후배 여러분! 1%의 가능성에 도전해보자!
자랑스러운 구미고 후배 모두가 1%의 가능성에 도전하는 창조적이고 용기 있는 사람들이 되었으면 좋겠다. 공부나 운동이나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오늘부터 1만 시간 노력하는 멋진 후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하며 특강을 마쳤다.
변상해 교수는 그동안 재능기부와 교정교화 공로로 부총리 및 교육부 장관, 법무부 장관, 국방부 장관, 보건복지부 장관, 환경부장관, 국회 교육위원장, 경기도 교육감, 법무 연수원장, 법무부 교정본부장, 재경 자랑스런 구미인상(구미시장) 등 표창장을 받았으며, 현재 법무부 전국 57개 교정기관과 국군교도소에서 심리 상담과 가족관계 회복프로그램, 생명의 언어, 내 인생을 바꾼 말, 알콜중독 당신의 가족과 뇌를 파괴한다, 분노조절장애 수용자 집단상담, 新입소자 인성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변상해 교수와 함께한 구미고등학교 재학생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