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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회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시의원, “국가 정체성 굳건히 하기 위해 정치 갈등·이념 초월한 헌법과 독립운동사 교육 필요.”

정준호 의원, “올바른 역사 교육: 비판적 사고력 갖춘 민주시민으로서의 첫걸음.”

 

인사이드피플 김재윤 기자 | 서울특별시의회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은평4)이 11월 18일 제327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을 통해 대한민국의 국가 정체성을 지키고, 학생들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이념 갈등을 초월한 사실 기반의 역사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준호 의원은 “대한민국헌법 전문에 국가의 정통성을 단순히 1948년 정부 수립으로 한정하지 않고, ‘임시정부의 법통 계승’으로 명시했다는 것은 정부의 기원을 독립운동과 임시정부에서 찾는다는 뜻이다.

 

이는 일제 식민 지배를 정당화하려는 시도를 철저히 거부하는 것이자, 대한민국은 항일 독립운동의 연장선에서 건국된 국가라는 정체성과 정당성을 역사적으로 증명하고 선언한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이어서 “기본적으로 국민의 단결, 애국심, 국가 정통성 및 정체성 수호를 중요시하는 건 보수주의의 기본 덕목으로 여겨진다. 민주당 의원으로서 국가 정체성과 근본을 지키기 위한 역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아이러니 같지만, 일제 강점기라는 치욕의 역사가 아무 일 아니라는 듯 미화되는 것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원은 우리나라 역사 교육과 독일·프랑스 교육을 비교하며 “두 국가는 과오를 숨기거나 정당화하려 하지 않고 철저히 반성하며 이를 교육의 중요한 축으로 삼아왔다. 그 결과, 국민이 부끄러운 과거 속에서 민주주의와 인권의 중요성을 깨닫고 부당한 권력에 맞서는 시민의식과 극단주의에 대한 경각심을 학습했으며, 정의와 평등의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바른 역사 교육을 통한 국가 정체성 확립이 중요한 과제인 만큼 헌법에 명시된 임시정부의 법통을 이해하기 위한 독립운동사와 민주화 운동의 역사에 대해 전 근대사만큼 자세히 가르쳐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정근식 교육감은 “우리나라 현대사 교육은 정치적 이념과 연관된다고 해서 상대적으로 약하게 교육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주입식 교육 방식이 학생들에게 역사 교육을 통한 국가 정체성을 이해하는 데 방해가 된 것 같다.”고 답변했다.

 

이어서 사실 기반의 다양한 역사 자료를 기반으로 우리 학생들 스스로 생각하고 서로 토론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역사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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