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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이재명-이낙연-정세균의 대선브랜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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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 등이 4.7 참패의 후유증을 딛고 대선을 향해 다시 뛴다. 우선은 선거 참패를 수습, 당을 추스르는 일이며, 다음은 자신을 중심으로 한 정권 재창출이다.

     

민주당 세 주자들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지지도에 비해 점점 격차가 벌어져 대선패배 위기감이 감도는 가운데 5.2 당 대표 선거를 앞두고 대선주자들은 새로운 대표와 손발을 맞춰야 하고 4.7 재보선 참패에 대한 반성과 정권재창출을 위한 자신만의 브랜드, 구체적인 정치구상을 내놓아야 한다. 

     

가장 유력한 주자인 이재명 지사는 일단 임팩트가 강한 ‘기본소득’을 자신의 브랜드'로 정착시키고 있다. ‘기본소득 박람회’를 개최하는 등으로 국민들에게 기본소득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지사는 “4차산업혁명시대가 빠르게 다가오면서 소비역량을 한계를 맞고 일자리는 줄어들고 특정 소수가 부를 독점하게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며 “기본소득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실용적이고 유일한 정책 대안”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지사로서 경기도에 이미 기본소득을 일부 계층을 중심으로 도입하고 있거나 시범적인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경기도내 만24세 청년들에게 청년기본소득을 100만 원씩 지역화폐로 지급하고 있는 등 자신의 대선 브랜드로 내세울 의지가 확고해 보인다.

     

지지율 하락세인 이낙연 전 대표는 임팩트가 강한 이 지사의 ‘기본소득’에 맞설 이낙연 브랜드를 제시해야 하지만 현재까지 ‘이낙연만의 브랜드’ 제시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이 전 대표는 이같은 지적을 상쇄하기 위해 최근 ‘신복지와 혁신성장이 새로운 시대정신’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이 제안한 신복지론의 핵심인 ‘국민생활기준 2030’을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전 대표의 ‘국민생활기준 2030’은 ‘소득·주거·교육·의료·돌봄·환경 등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국민생활의 최저기준을 보장하고, 중산층에 걸맞는 삶의 기준인 ‘적정기준’을 2030년까지 달성하자는 것을 자신의 브랜드로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정세균 전 총리는 이 지사, 이 전 대표에 비해 국민 지지도가 한참 떨어지는 상황이라 일단 두 자리 수 지지로 끌어올리는 것이 최대 관건이다. 정 전 총리는 총리 사임 후 첫 공식 행보로 김대중 전 대통령 자택을 찾았다 이는 ‘호남’이라는 전통적 지지층 결집을 노린 행보라는 지적이다.

     

정 전 총리는 일단 김 전 대통령의 맥을 이어 호남과 중도층을 겨냥한 행보를 하며 열성 지지층 보다는 중도진보층을 대상으로 메시지를 낼 가능성이 많다. 이 지사의 ‘기본소득’과 이 전 대표의 ‘신복지’와 차별화 시키기 위해 지난 선거결과에서 나타났듯 20-30세대를 겨냥한  ‘청년실업 문제와 양질의 일자리 문제’ 즉 ‘청년복지 실현’을 자신의 브랜드로 내세울 가능성이 많다.

     

그러나 이들 주자들이 어떤 경우든 민주당 대선후보가 되기 위해서는 당을 장악해야 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인정을 받아내야 한다. 민주당은 여전히 강성친문 등 핵심 지지층의 영향력이 강한 상황에서 현재까지는 어느 후보에게도 눈길을 주지 않고 있어 대선 주자들의 갈 길은 첩첩산중이다.